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책리뷰 & 추천

[경영 책추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금 당장 팀워크를 재설계하라!

by 카노로 2022. 11. 17.
반응형

책. 팀워크를 재설계하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금 당장 팀워크를 재설계하라!> 요약

제목 : 포스트 코로나 시대 지금 당장 팀워크를 재설계하라!

저자 : 박준기

출판 : 클라우드나인

출간 : 2020.11.25

내용 : 팬데믹의 영향으로 비대면 근무와 회의가 많아진 지금 일하는 방식이 많이 달라짐에 따라 팀워크도 달라졌다. 앞으로도 계속 달라질 팀과 팀워크의 변화에 맞춰 알아야 할 것들을 말해준다. 

 

일하는 방식은 바뀌고 있지만, 팀워크는 더욱 중요해 진다. 

2022년 이미, 지금은 혼자서 일할 수 있는 노마드 사회다. 컴퓨터, 스마트폰만 있으면 원하는 시간,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다. 여기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사물인터넷 (IoT) 같은 기술들이 일상화되면, 옆 동료없이 혼자 일하는 것은 더욱 자연스러운 것이 될 것이라고 책은 말한다.  

전통적인 협업의 한계가 온 것이고, 인터넷을 통해 보이지 않는 협업이 이루어지는 환경에 놓인 것이다. 지금은 혼자 일하는 것이 가능하고, 혼자 일하고 있지만, 가상환경에 의해 혼자 일하지 않는 세상이 온다는 것이다. 미래의 협업은 팀에 있는 데이터를 서로가 잘 활용하고 또다른 데이터를 만들어가는 과정일 것이다. 

 

인공지능과 기술이 팀의 기능성을 진화시키는 과정에서 팀을 구성하는 인간들의 역활과 능력이 더욱 중요해 진다고 작가는 말한다. 팀이 독창적이고 지능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유연한 전문성과 생존 능력을 지닌 인간적으로 조직이 진화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안에서 팀 리더는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팀 리더가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팀원들은 관계를 피상적이고 관리적인 것으로 여긴다. (박준기)"

 

일하기 좋은 직장하면 떠오르는 곳은 '구글'일 것이다. 책에서 구글이 왜 좋은 회사가 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데, 그것은 바로 '심리적 안정감'이었다. 팀원이 누구인지 보다는 팀원들 간의 관계, 균형, 서로에게 기여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심리적 안정감'은 프로젝트의 실패 또는 그것이 잘못된 경우에도 또 다른 기회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는 환경이라고 설명한다. 특정 업무가 잘 맞지 않는 팀원이 있다면 조금 기다려 줌으로써, 팀원들의 일에 대한 불안을 최소화 하고 스스로 감당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이는 '신뢰'를 기반되어야 가능한 것이다. 

 

미래의 팀워크에서 '신뢰'는 더욱 크게 작용할 것이다. 다양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발달은 빠른 속도로 데이터와 정보가 교류될 수 있도록 하지만, 왜곡된 정보로 팀을 위험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정보를 찾아내고 활용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전제되어야 한다. 높은 신뢰는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고 그 결과 내부 거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좋은 팀워크를 형성할수록 커뮤니케이션, 협업, 조율, 응집성은 더 효과적으로 나타난다고 책은 설명한다.

 

리뷰 (Personal Impression) 

이 책에서는 미래의 팀의 역활과 팀워크에 대한 얘기를 다루는데, 미래 라는 키워드에 수반되는 - AI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될 날도 염두해야 할 것에 대한 얘기도 나온다. 더이상 소설이 아닌 현실이라는 생각에 사뭇 경직되기도 했다. 하지만, 책을 다 읽고 생각해보면, 인간은 더 인간답게 결정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어 인공지능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떨쳐낼 수 있게 되었다. 인공지능이 내 일자리를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새로워진 AI를 포함한 팀원과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제껏 직장생활을 하며 느낀, 좋은 팀워크를 위해 회사에서 피해야 될 사람을 5가지 유형으로 꼽은 적이 있다. 

결국은 서로의 신뢰를 얻기 어려운 타입들을 나열했었는데, 책에서 말한 <신뢰>와 일맥상통한다는 생각에 그간의 시간이 헛되지는 않았음에 감사했다. 

1. 말이 많고, 특히 남의 얘기를 많이 하는 사람은 피하세요.

2. 전화를 많이 하는 사람은 피하세요.

3. "어려워요" 라는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은 피하세요.

4. 약속을 어기는 사람은 피하세요.

5. 나를 싫어하는 사람은 피하세요.

 

(3) 팀워크를 위해 피해야 될 5가지 유형의 사람 - YouTube

 

반응형

댓글